[알립니다]서울아시아금융포럼 5월 25일 개최

기사 공유

은행직원의 600억원 횡령, 사모펀드 부실 판매 징계, 거수기 사외이사들, 장기집권하는 금융지주 회장. 지난 1년 사이 우리나라 금융지주와 은행에서 벌어진 일입니다.

금융회사를 둘러싼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자 지난 2월 윤석열 대통령은 “금융회사를 포함해 소유권이 분산된 주인 없는 기업의 지배구조를 선진화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후 금융당국은 ‘지배구조와 내부통제시스템’에 대해 개선안을 만드는 중입니다.

국민들 대부분은 ‘금융사의 지배구조와 내부통제가 나와 무슨 상관이냐’ 생각하겠지만 알고 보면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일례를 들어보겠습니다. 지주 회장이 연임을 하려면 실적이 중요합니다. 은행들이 단기 실적을 올리기 위해 묻지마 사모펀드 같은 상품을 팔았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경영진이 장기실적으로 평가받도록 하고 비판적인 의견을 내는 사외이사들이 있다면, 그래서 ‘무작정 연임’ 관행까지 뿌리 뽑는다면 이런 상품은 은행 창구에 발을 못 붙이게 되겠지요. 고객이 맡긴 돈을 횡령하는 사고도 투명하고 역동적인 조직에선 벌어지기 힘든 일입니다. 결국 지배구조와 내부통제의 개선이 이뤄지면 금융소비자들이 더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신문은 이런 취지에서 오는 5월 25일 ‘바람직한 금융사 지배구조와 내부통제 시스템’을 주제로 제12회 서울아시아금융포럼을 개최합니다. 국내·외 최고의 금융전문가들이 생생한 사례와 다양한 제도를 소개해, 우리나라 금융사에 적합한 방안을 찾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오전 세션에는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 맥킨지의 금융 지배구조 전문가인 주빈 모굴(Zubin Mogul) 파트너가 ‘금융회사 지배구조 : 글로벌 선진 시스템에서 얻는 교훈’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합니다. 두 번째 기조강연은 일본 도시샤대 법학부의 가와구치 야스히로 교수가 ‘일본의 독립 사외이사 제도와 금융사 지배구조’로 진행합니다. 이어 미국 씨티은행의 홍콩 최고 준법 책임자인 데이비드 츄(David Hsu)가 ‘씨티은행은 지배구조와 내부통제를 어떻게 운영하고 있나’를 주제로 발표합니다.

오후 세션은 국내 금융사에 집중합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장을 지낸 조명현 고려대 교수가 ‘실제 사례로 짚어본 우리나라 기업지배구조의 문제점과 금융사 지배구조 개혁 방향’으로 문을 엽니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바통을 이어받아 ‘한국 금융회사의 내부통제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 이유와 해결방안’을 주제로 강연합니다.

법(法)과 관(官)의 관점에서 본 발표도 이어집니다. 권종호 건국대 법학전문대학교 교수는 ‘법리적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 기업지배구조 문제점과 혁신과제’를 제안합니다. 이형주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은 ‘금융사 지배구조와 내부통제시스템 개선에 대한 정부 정책 방향’을 주제로 청사진을 제시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일시 : 5월 25일(목) 09:00~15:30

장소 :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1F)

행사 소개 및 참가 신청 홈페이지 https://www.asiaeforum.co.kr/2023saff/

문의 : (02)742-1915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아시아경제 컨퍼런스/포럼

아시아경제 컨퍼런스/포럼 플랫폼입니다. 관련 최신 뉴스 및 포럼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최신 뉴스 및 관련 모든 정보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컨퍼런스/포럼 플랫폼입니다. 관련 최신 뉴스 및 포럼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최신 뉴스 및 관련 모든 정보를 찾아보실 수 있습

최신 기사

Yasuhiro Kawaguchi

Professor of Law at Doshisha University

 

 

Degree: Doctor of Laws(Kobe University)

              Master of Laws(Kobe University)

Committee membership

            2017 – : 일본 금융청 금융심의회 위원

            2015 – : 일본 금융법학회 감사

            2008 – 2020 : 교토 소비생활심의회 의원

이형주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 국장

 

2022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 국장

2021

금융위원회 금융산업국 국장

2020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 단장

2018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과 과장

 

제39회 행정고시 합격

권종호

건국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2020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 생계형적합업종 심위위원회 위원

2018

보건복지부 국민연금기금 위험관리성과평가보상 전문위원

일본 동경대학 법학전문대학원 특임교수

2015

금융위원회 법률자문위원

2008

법무부 상법총칙 및 상행위편 개정 특별분과위원회 위원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장

 

2022

한국파생상품학회 부회장

한국금융학회 이사

2021

금융위원회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자금지원소위원

금융위원회 규제입증위원

2020

보건복지부 국민연금기금 위험관리성과평가보상 전문위원

2018

샌디에고 주립대학교 방문연구원

조명현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2017

한국 스튜어드십 코드 발전위원회 위원장

2016

제5대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원장

2016

한국 스튜어드십 코드 제정위원회 위원장

2014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 위원

2013

예금보호공사 자문위원

2012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위원

 

David Hsu

Citi Hong Kong Chief Compliance Officer & ClusterHead of Greater China and South Korea.

2013

Greater China Compliance Head with added oversight of Mainland China and Taiwan, and later of South Korea

2010

Citi Hong Kong Chief Compliance Officer

1991 ~

Head of Asia Pacific for Anti-Money Laundering (AML) Compliance

Headof Compliance & Control for Consumer Banking

Head of Compliance forCorporate Banking

Asia Pacific Compliance Training Director.

Zubin Mogul

McKinsey Partner

 

Partner at McKinsey

Managing Director & Partner at BCG

Banker at ING Bank (Europe and Americas)

Education: MBA, Emory University, USA

박세익

체슬리투자자문 대표이사

<투자의 본질> 저자

‘동학개미의 스승’, ‘여의도의 현인’, ‘갓세익’이라 불리는 박세익 대표가 저술한 책으로 개인 투자자들을 위해 27년간 치열한 전투를 치르며 쌓아온 소중한 노하우를 담고 있습니다. 주식투자의 기본과 원칙, 철학뿐만 아니라 시장 조정 가능성과 그 이유, 적절한 대응 전략을 내보이며, 투자자들이 시장을 바라보는 정확한 관점과 이정표를 제시합니다. 주식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초보 투자자에게는 ‘올바른 투자의 원칙과 자세’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잘못된 투자 원칙과 나쁜 매매습관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계속 돈을 잃는 투자자들에게는 ‘내가 투자에 있어 어떤 문제점을 갖고 있었는지’에 대해 명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손재권

더밀크 대표

  • <CES 2023 딥리뷰>저자
  •  
  • <CES 2023 딥리뷰>는 7가지 주제별로 최고의 전문가들이 변화의 핵심과 시사점을 제시한 책이다. 실리콘밸리 전문 미디어 ‘더밀크’ 손재권 대표가 집필한 ‘CES 2023 트렌드’는 ‘세상이 변했다, 적응하라’라는 부제로 진행된다. ‘역대급 흥행’ ‘씨 체인지’ ‘사라진 업의 경계’ ‘데이터를 위한 초연결’ ‘미래 성장 동력’이라는 다섯 가지 키워드로 변화하는 세계에서 어떻게 적응하고 대응해야 하는지 방법을 제시한다. 메타버스 시대, AI, 자율주행 농기계 등 메가트렌드에 대해 아우르며, 이번 CES 2023의 주요한 메시지는 ‘디지털 적자생존’이라며 저자는 지속가능성을 제시할 수 없다면 기업은 생존할 수 없다고 강조한다.

김재열

세계여행 스토리텔러

<서방견문록:뉴욕편> 저자

수십 년간 전 세계를 누빈 여행가인 저자는 그 여행을 통해 축적된 경험, 지식 그리고 고민과 통찰의 콘텐츠를 전하는 강연자로서 맹활약해왔습니다. 그 강연을 글로 엮은 책이 바로 <김재열의 서방견문록>입니다. 한정된 시간 내에 보여주고 들려줄 수 없었던 저자의 숱한 고민과 탐구, 통찰의 흔적들이 더욱 짙게 담겨 있는 이 책은 온 세상에 스며든 서양 문명의 본색을 찾고 그 발전에 역정을 들여다봄으로써, 이제라도 시야를 넓혀 좀 다르게 생각해 봐야 할 것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이광수

미래에셋증권 수석연구위원

<집이온다>저자

재개발&재건축, 3기 신도시 분양, 월세 증가, 임대차 보호법, 대출 완화 등 들어는 봤지만 설명하기는 쉽지 않은 부동산 키워드. 왜 집이 투자 대상으로 바뀌었는지, 집값은 왜 오르고 떨오지는지, 투자와 투기는 무엇이 다를까.<집이 온다>는 투자 가치로의 집, 경제 흐름에 따라 달라지는 부동산 시장을 각종 데이터를 통해 철저히 분석하고 인과관계를 파악해 확률 높은 미래를 전망합니다. 내 집 마련이 꿈이라면, 찾아올 매매 타이밍에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각종 위험요소를 신중하게 바라볼 시각이 필요한 분들에게 바이블이 될 것입니다.

델핀 오

경력사항

2011.1
  • LG아트센터 대표
2010.12
  • LG인화원 전무
2004
  • LG인화원 리더교육팀 팀장
  • 여성가족부 여성인력개발정책협의회 위원
  •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
  • 한국산업교육학회 부회장

김문정

  • 경력사항

     
    • 한세대학교 공연예술학과 교수
    • The M.C 오케스트라 지휘자
     
 
 
 

윤여순

경력사항

2011.1
  • LG아트센터 대표
2010.12
  • LG인화원 전무
2004
  • LG인화원 리더교육팀 팀장
  • 여성가족부 여성인력개발정책협의회 위원
  •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
  • 한국산업교육학회 부회장